온드미디어 마케팅 전략, 이것 모르면 살아남기 힘듭니다! > Blog

본문 바로가기

Blog

Contents

온드미디어 마케팅 전략, 이것 모르면 살아남기 힘듭니다!

24-02-16 12:55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본문

안녕하세요! 마케팅과 브랜딩을 고려해 폭발적인 성장을 만들어내는 종합 마케팅 에이전시 에제드입니다.

온드미디어, 나만 모르는 것 같아 주눅 드셨다고요?


이 글만 읽으셔도 여러분은 ‘마케터라면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온드미디어 마케팅 전략’ 에 대해

남들보다 많이 알게 되실 것입니다.


온드미디어에 대한 모든 것, 에제드가 누구보다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 온드미디어란 무엇인가?
  • 온드미디어 마케팅 전략은 이래야 합니다.
  • 온드미디어 마케팅과 함께, 페이드미디어 마케팅은?


1. 온드미디어란 무엇인가?

온드미디어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트리플 미디어’ 에 대해 알아야합니다.


트리플 미디어란, 기업이 상품 혹은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사용하는 3가지 매체인

페이드미디어(Paid Media), 온드미디어(Owned Media), 언드미디어(Earned Media)

를 통틀어 지칭하는 개념입니다.


5fb303fe49db1e7e98a3661a1c3c8844_1708055313_7313.png
 


(1) 페이드미디어(Paid Media):

말 그대로 Paid, 광고주가 돈을 지불하여 홍보 및 광고를 할 수 있는 유료 매체들을 말합니다.

(ex. TV 광고, SNS 광고, DA 광고, 리워드 광고 등)


(2) 온드미디어(Owned Media):

광고주가 직접 소유하고 운영하는 매체를 의미합니다.

(ex. 회사의 웹사이트, 블로그, SNS 계정, 이메일 뉴스레터 등)


(3) 언드미디어(Earned Media):

광고주가 직접 돈을 지불하지 않고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만들어내는 매체들입니다. 광고주가 직접적으로 통제할 수 없는 매체로, 고객들의 경험과 의견을 기반으로 형성됩니다.

(ex. 고객의 SNS 채널, 개인 메신저, 커뮤니티, 온라인 리뷰 등)



어려워보이는 용어들에 겁 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채널의 소유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생각해보시면 쉽게 구분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광고주)이 아닌 외부가 소유한 채널에 기업이 돈을 내고 광고를 한다면 페이드미디어(Paid Media),

해당 채널을 기업(광고주)이 직접 소유하여 운영하고 있다면 온드미디어(Owned Media),

소비자나 언론같이 제3자가 소유하는 채널에서 자발적으로 정보를 확산시킨다면

이는 언드미디어(Earned Media)인 것입니다.


온드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이해하기 위한 모든 배경지식 세팅은 끝났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온드미디어 마케팅 전략’ 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 온드미디어 마케팅 전략은 이래야합니다.

온드미디어를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짜기 위해서는

먼저, (1) 타겟 그룹에 맞는 콘텐츠를 기획 하셔야합니다.


5fb303fe49db1e7e98a3661a1c3c8844_1708055397_7758.png
 

콘텐츠는 온드미디어의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콘텐츠를 기획할 때 타겟을 명확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너무 당연한 소리 아니냐고요?

맞습니다. 너무나도 당연한 수순인데, 타겟을 명확하게 설정하지 않고 온드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나의 상품 혹은 서비스의 타겟이 누구인지 명확히 인지하고,

‘그들의 결핍과 욕구를 정확히 겨냥한 콘텐츠’ 를 기획하셔야 합니다.


타겟이 가진 결핍에 완벽히 들어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면 고객들은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두번째는 (2)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 하는 것입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목표를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수치’ 로 설정해야한다는 점입니다.


5fb303fe49db1e7e98a3661a1c3c8844_1708055478_2748.png
 

예를 들어, 브랜드 인식 향상, 고객 유입 증가, 판매 증진 등을 목표로 설정할 경우

구체적인 수치나 지표가 없기에 이후에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위 목표들을 측정 가능하게 수정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 브랜드 인식 향상 → SNS 팔로워 수 5,000명 증가
  • 고객 유입 증가 → 자사 홈페이지 유입 10,000명 증가
  • 판매 증진 → 판매량 200% 달성



마지막은 (3) 성과 평가와 최적화 입니다.

무엇을 하시든 미흡했던 부분에 대한 고찰 및 반성 없이는 성장할 수 없습니다.

마케팅의 목표를 측정 가능한 수치로 설정하셨다면 이에 대한 성과를 평가해야합니다.

실패했다면 무엇이 부족했는지, 성공했다면 어떤 부분이 성공으로 이끌었는지를 파악하시는 겁니다.


5fb303fe49db1e7e98a3661a1c3c8844_1708055547_8544.png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실패뿐만 아니라 ‘성공 또한 분석’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운이 좋아 성공했다면 이것은 마케팅 전략의 성공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성공을 실력으로 인한 결과라고 착각하여 자만하지 말아야 하며,

다음에 비슷한 상황이 왔을때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대처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실력으로 인한 성공이라 할지라도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성공으로 이끌었는지 파악하시어

앞으로의 온드미디어 마케팅 전략에도 적용 및 강화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위 3가지 이외에도 고려해야할 많은 것들이 더 있지만,

일단은 온드미디어 마케팅 전략에 있어 반드시 알아야할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3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위 요소들을 고려하시어 온드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세우신다면 성공적인 마케팅을 해나가실 수 있을 것이라 자신있게 말씀드립니다.


귀사의 성공적인 마케팅을 에제드가 응원합니다!




3. 온드미디어 마케팅과 함께, 페이드미디어 마케팅은?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여기까지 읽어주신 여러분들이라면

온드미디어의 개념, 그리고 온드미디어 마케팅 전략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하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똑똑하신 분들은 이미 눈치채셨겠지만 트리플 미디어 중 기업이 통제할 수 있는 것은

온드미디어와 페이드 미디어, 2가지 뿐입니다.


언드미디어(Earned Media)는 기업이 통제할 수 없는 미디어이기에,

기업들은 온드미디어와 함께 ‘페이드미디어’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하게 됩니다.


5fb303fe49db1e7e98a3661a1c3c8844_1708055642_0662.png
 

특히, 광고비 지출이 없는 온드미디어와 달리 페이드미디어는 광고비를 지출하여 진행하는 마케팅인만큼, 가장 효율적인 페이드미디어 마케팅 방법에 대해 많이들 고민하십니다.


따라서 페이드미디어는 무작정 진행하시기보다는,

페이드미디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수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전문 업체’ 의 도움을 받는 것이 ‘오히려 효율적’ 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수 많은 기업들이 저희 에제드를 찾아주시고, 꾸준히 함께하고 계신 것이라 생각됩니다.

에제드는 시장에서 단순히 세일즈만을 지향하지 않습니다.

브랜드가 그 자체의 힘을 지니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저희의 목표이자 비전입니다.


5fb303fe49db1e7e98a3661a1c3c8844_1708055683_2426.png
 

페이드미디어 마케팅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문의 남겨주세요!

성심성의껏 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