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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로 매출을 올리는 3가지 원칙

'구독자 1,200만 명의 초대형 인플루언서'

궁금했습니다.

이런 분과 컨텐츠를 찍으면 정말 대박이 날까?



(인플루언서 보호를 위해, 정보는 블러 처리)



일단, 광고비는 얼마일까?

구독자 1,200만

브랜디드 컨텐츠 *3천만 원

(*제품 종류와 영상 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다)



'3천만 원'

구독자에 비하면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컨텐츠를 찍었습니다.


결과는

.

.

.

‘조회수 36만 회’

긍정적으로 평가하면,

광고치고 조회수가 높다.



매출은 얼마나 오를까?

.

.

.

‘무의미한 수준의 변화’

한순간에 3천만 원이 탔습니다.

저희 팀을 찾아오는 많은 회사가

비슷한 경험을 했다고 말합니다.


‘분명히, 인플루언서로 대박 난 회사들이 있는데..

어떻게 하는 걸까?’



저희팀은 지난 1년간 20억의 예산을 썼습니다.

200명의 인플루언서와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하루 수십 명의

인플루언서와 소통합니다.


(영상 8초)



그리고 수많은 A/B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1. '제목을 지을 때는 공감을 유도해야 할까 

            vs 두려움을 자극해야 할까?'

      2. '배경음은 빠르고 리드미컬한 것이 좋을까 

           vs 변칙적인 리듬이 더 효과적일까?'

      3. ' 나레이션은 사투리가 좋을까 

            vs 표준어가 더 신뢰감을 줄까?'

! 참고로 서울권은 사투리 나레이션의 전환율이 높았습니다. 



 [인플루언서 인게이지먼트 예시]



가장 중요한 원칙

3가지를 정리했습니다.


꼭 끝까지 읽어서,

저희팀이 시행착오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갖고 가시길 바랍니다.


상담 신청하기>


<1> 첫 번째 원칙 ‘초반 3초’

영상 기획의 가장 중요한 건 초반 3초입니다.

차은우를 섭외 해도, 

시청자가 초반에 이탈하면 보여 줄 기회가 없습니다.


특히 쇼츠.

길이가 짧습니다.

짧은 쇼츠에서 초반 3초는

전부라고 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초반 3초에,

확! 시선을 잡아야 합니다.


어떻게 잡을까?

가장 쉽지만 효과가 좋았던 방법은 2가지 입니다. 

1. 비포 에프터 제시 (BEFORE & AFTER) 

2. 하일라이트 제안입니다. (HIGHLIGHT) 


예시를 봅니다.

첫 번째. 비포 애프터 (BEFORE & AFTER) 

[재생시간 3초]


'자연스러운 학생 메이크업' 
전과 후를 빠르게 보여준다. 




[재생시간 3초]    


'평생 써먹는 아이돌 메이크업'


동일하게, 

제품을 쓰기 전과 후를 보여 줍니다.



비포 애프터는, 

시각적 요소가 상품성을 결정하는

패션과 뷰티에 주로 쓰입니다.




두 번째. 하이라이트 제시 (HIGHLIGHT) 

소비자가 원하는 모습.

우리 제품을 통해 변화한 모습의 하이라이트를 

보여 줍니다. 

예시를 봅니다.



'인테리어의 경우, 

이상적으로 변한 집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영상 5초]




'음식의 경우는, ‘먹고 싶다’ 느낌을 주는, 
식감을 느끼게 하는 장면을 하일라이트로 
보여 줍니다'

[영상 4초]




가장 좋은 건,

이 2개를 적절히 배분 하는 겁니다.


[영상 7초]



위 내용을 마케팅 적으로 분석 하면 이렇습니다.

1. 비포는 - 고객의 불편함(pain point)을 공감

2. 하일라이트는 - 효익(value proposition)을 극대화

이 2개를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야 성과가 좋습니다.


물론, 이 2개 외에도.

반전, 과장, 축소, 위트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구매 전환을 자극 하기 위해서는,

비포에프터와 하이라이트 

이 2가지에 집중하는 편이 좋습니다.


나머지 방법은, 

이 2가지 대비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어려움을 감수 할 만큼 성과가 크지 않습니다.


자, 형식을 알았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대장 메세지 설정 입니다.

이 과정에서 실무자들이 

가장 많은 실수를 합니다. 


상담 신청하기>




<2> 두 번째 원칙 ‘대장 메시지’


두 번째 원칙은 대장 메세지 입니다.

‘하나의 영상에는 하나의 핵심 메시지만 담는다’

쉽게 들리지만, 

베테랑 기획자도 어려워합니다. 




2개 영상을 비교해 봅니다.

보면서 어떤 영상이 더 마음에 드나,

생각해 주시길 바랍니다.


[1번영상 28초] 



[2번영상 1분]



어떤 영상이 마음에 드시나요?

두 분 다 잘했지만,

하나를 뽑는다면.

.
.


1번

이유는 대장 메세지.

이 영상은 갈비탕인데,

국물이 좋다는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고기가 푸짐하다’는 

대장 메세지 1개에 집중했습니다.


시청자 입장에선 

이 결정이 어렵게 느껴지지 않지만,

브랜드 입장에선 손 떨립니다.


‘갈비탕인데…. 국물 이야기를 안 해도 될까?’

성공 경험에서 나오는 확신이 필요합니다.


반면에 2번 영상은.

핵심 메시지가 부재합니다.

얼핏 보면 재미있습니다.


문제는 보고 난 후에 기억에 남는 

메시지가 없습니다.


구매 전환으로 이어지기 어렵습니다.

대장 메세지 1개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래야 브랜드의 의도가 전달됩니다.

구매까지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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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세 번째 원칙 ‘구매 트리거’

마지막 원칙은 구매 트리거입니다.

‘이건 꼭 사고 싶다’

소비자에게 확신을 주는 장치입니다.


바로 예를 보겠습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3가지 트리거 입니다.



1. 유사성 효과 (Similarity Attraction Effect)

칼국수 밀키트 영상입니다.

칼국수를 보여주는 데에 그치지 않고 

+ 그다음에 벌어지는 일

> 밥볶는 장면(27초)으로 확장합니다.

이 장면이 트리거 역할을 합니다.



질문입니다.

볶음밥이 밀키트에 들어있는 건 아닙니다.

밀키트 설명과 무관해 보입니다.

30초. 밀키트 설명을 하기도 빠듯한 시간에,

밥 볶는 장면을 꼭 넣어야 할까?

.

.

.

넣는 게 좋습니다.

공감대 형성 때문입니다.


‘와 이 사람 먹을 줄 아네?’

나랑 취향이 비슷한 사람이구나.

친밀감은 신뢰감으로 전환됩니다.


유사성 효과(Similarity Attraction Effect)라고 합니다.

유사성 효과의 가장 큰 장점은.

시청자에게 현실의 좋은 기억을 떠올리게 합니다.


맞아 저거 진짜 맛있었지.

‘아는 맛이 무섭다’라는 말처럼.

시청자의 경험을 상기시키는 건 강력한 트리거입니다.




2. 카테고리 침범 (Break the wall)

갈비탕의 갈비찜 확장 장면 생각 나시나요?


(16초 참고)


갈비탕의 ‘고기가 부드럽다’는 

속성을 극대화합니다.


부드러움의 끝은 뭘까?

갈비탕이라는 카테고리를 넘어섭니다. 

> 갈비찜으로 침투합니다.


전문용어로 고착관념(Fixed Ideas)을 통한 

속성 확장이라고 합니다.


찜은 탕보다, 고기가 중요합니다.

찜이라는 고착 관념을 이용해,

고기가 좋다는 속성을 강화 합니다.




3. 반대증명 (Paradoxical expression)


[영상 10초]


부정적인 단어로 장점을 설명합니다.

‘티비도 깨지지 않아요~’라고 말하지 않고.

‘티비를 부숴보겠습니다’ 라고 도전해,

실패하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부정적 단어로 방어기제를 무너트립니다.

소비자가 걱정하는 상황이 벌어지지 않는다는 걸 직접 보여 줍니다.

방어기제가 무너지면, 

모든 장면이 기폭제가 됩니다.


소비자는 생각합니다.

‘아 이 사람은 진실을 말하고 있어’

자 전체 내용을 정리합니다.

상담 신청하기>




 정리 

3가지 원칙을 정리하면. 

1. 초반 3초  2. 대장 메세지 3. 구매 트리거


1번은 금방 익숙 해질 겁니다. 

초반 3초는 패턴화가 가능합니다.


핵심은 대장 메세지 입니다. 

적합한 대장 메세지를 설정하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조사가 필요합니다.

- 우리 제품을 누가 좋아할까?

- 어떤 점을 강조해야 할까?

- 어떤 인플루언서가 잘 표현할까? 


성실한 조사 만큼 좋은 결과가 나올 겁니다.


그리고 회사 내부에서 기획이 어렵다면,

전문가를 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희 팀이 직접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편하게 대화한다고 생각하고,

연락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상담 신청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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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명 : O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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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경찰청 : (국번없이) 182 (ecrm.police.go.kr/minwon/m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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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공받는 자의 보유, 이용기간 : <예) 신용카드 발급계약에 따른 거래기간동안>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 위탁업무 내용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주)아임웹-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쇼핑몰 호스팅 서비스의 시스템 제공, 모바일 앱 서비스, 마케팅 서비스 및 부가, 제휴서비스 제공 및 알림톡, 친구톡, 문자메시지 발송대행 서비스 등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OOO PG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결제 및 에스크로 업무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OOO 택배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상품 배송 업무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OOO 고객센터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고객상담 업무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OOO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본인확인 업무
- **재위탁사**
- **재위탁받는 자(수탁자) : (주)아임웹 → 인포빕(유)**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문자메시지 발송, 카카오톡 알림톡(정보성 메시지) 발송 업무**
- **재위탁받는 자(수탁자) : (주)아임웹 → (주)루나소프트**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문자메시지 발송, 카카오톡 알림톡(정보성 메시지) 및 친구톡 발송 업무**
②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정보주체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 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필수항목 : <예) 성명, 생년월일,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 전화번호, 성별, 이메일주소, 아이핀번호>
선택항목 : <예) 결혼 여부, 관심 분야>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필수항목 : <예) 성명, 생년월일,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아이핀번호, 신용카드번호, 은행계좌정보 등 결제정보>
선택항목 : <관심분야, 과거 구매내역>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 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 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 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 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 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 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또는 모바일에 저장됩니다.
③ 정보주체는 웹 브라우저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허용, 차단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웹 브라우저에서 쿠키 허용/차단
- 크롬(Chrome) : 웹 브라우저 설정 >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 인터넷 사용기록 삭제
- 엣지(Edge) : 웹 브라우저 설정 > 쿠키 및 사이트 권한 >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관리 및 삭제

▶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쿠키 허용/차단
- 크롬(Chrome) : 모바일 브라우저 설정 >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 인터넷 사용기록 삭제
- 사파리(Safari) : 모바일 기기 설정 > 사파리(Safari) > 고급 > 모든 쿠키 차단
- 삼성 인터넷 : 모바일 브라우저 설정 > 인터넷 사용 기록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④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사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수집・이용하고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 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OOO
직책 : OOO
연락처 : <전화번호>, <이메일>, <팩스번호>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OOO 팀
연락처 : <전화번호>, <이메일>, <팩스번호>

②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 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 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OOO
연락처 : <전화번호>, <이메일>, <팩스번호>

제12조(권익침해 구제 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경찰청 : (국번없이) 182 (ecrm.police.go.kr/minwon/main)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 및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XX. X. X. 부터 적용됩니다.

EZED는 제 2의 창업자입니다. 함께 치열하게 토론하고 고민해서 탄생된 브랜드가 J-curve의 성장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보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서로 상생하며 폭발적인 성장을 EZED와 함께 만들어나가고 싶은 다양한 브랜드와 프로젝트들을 기다립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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